본문 바로가기

lovely cinema/small talk

재간동이 Frank Oz (프랭크 오즈)

생각난 김에 포스팅.

예전에 Stepford Wives을 보며 감독 이름이 Frank Oz라는 걸 알고는 흥미로웠던 적이 있었다.

프랭크 오즈 (Frank Oz)


'어라, 이 사람이 In & Out의 감독이라고?'
'게이역을 맡은 Roger Bart가 Kevin Kline처럼 보이더라니...'

(이 Roger Bart는 요즘 Desperate Housewives에도 출연)

뭐 이런 생각을 하며 Stepford WivesIn & Out의 상반된 분위기도 신기했고, 어디선가 이름을 들어본 것 같기도 한데 생각은 안나고, 그러다가 그저 In & Out의 감독이라는 것만 찾아보고 말았었다.

그러다가 한참 후에 알게 되었는데, 알게 된 계기는 다음과 같다.

Star Wars: Episode III - Revenge of the Sith를 보기 몇 일 전까지도 난 Episode II를 보지 않았었다. 그 이유는 당연히(?!) Episode I을 보고 실망이 너무 컸기 때문 - 아, 스타워즈 팬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난 Episode I 을 본 후 실망을 크게 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도 전편과는 달리 Episode III 는 굉장히 보고 싶었는데, 그 이유는 기차역을 수놓은(?) 다스베이더와 제국군, 그리고 요다의 광고판과 개봉한지 얼마 안된 시점에서 들려오는 사람들의 호평 때문이었다. Episode II 에서 데인 사람들이 꽤 많을텐데 그럼에도 Episode III 를 최고라 하는데는 이유가 있는 법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Episode II 를 예습할 목적으로 DVD 타이틀로 빌려봤다. 그리고, 그 풍부한 각종 서플먼트들을 보고 있었는데, 요다 (Yoda)역에 대한 장면을 보다가 '어라?' 싶었다.

요다 (Yoda)


요다의 목소리 연기를 Frank Oz라는 사람이 하고 있었는데, 그 모습이 감독 Frank Oz와 똑같은 게 아닌가. -o- 아무리 스타워즈 팬이 아니더라도 요다역을 Frank Oz가 한 걸 몰랐다니... 그리고 나서 찾아보니 요다를 CG로 그릴 수 없었던 시절의 예전 스타워즈 3부작에서는 그가 요다 인형도 조작했다고 한다. 아래와 같이 어법이 바뀌는 요다의 독특한 말투도 그의 솜씨라고. 오오오-.

You will find what you are looking for.
>> Find what you are looking for, you will.

You will suffer your father's fate.
>> Suffer your father's fate, you will.

I can't go there.
>> Go there, I can not.

You are strong.
>> Strong, you are.

예전부터 원래 퍼펫티어 (puppeteer, 꼭두각시 인형 조작하는 사람)로 유명했고 (세서미 스트리트도 !), 그런 류의 인형극에서 목소리 연기도 그가 하고, 영화감독까지도 그의 직업이라는 것. 흡혈식물 대소동 (Little Shop of Horrors, 1986년)도 그의 작품이었다.

패러디 - Star Wars: Episode II - Attack of the Muppets


Monster Inc. (몬스터 주식회사)에 나오는 눈 많은 몬스터 Fungus도 그가 목소리 연기를 했단다.

Fungus in Monster Inc.


흠... 엄청난 뒷북이다. 그 동안 왜 전혀 몰랐을까?


관련링크)
Wikipedia - Frank Oz
씨네서울 - 프랭크 오즈
Wikipedia - Yoda
Worth1000.com - Cliche Hell- Star Wa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