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vely cinema/small talk

잭 블랙 + 카일 개스 = 테네이셔스 디 !!!

아래 잭 블랙의 신작 <Nacho Libre> 이야기를 하다가 문득 생각이 나서 올립니다. 뭐, 잭 블랙이 음악적으로도 소질이 있다는 건 아는 사람은 모두 아는 얘기죠.

<사랑도 리콜이 되나요 (High Fidelity)>의 마지막 씬에서 마빈 게이 (Marvin Gaye)의 노래를 열창한다거나 <스쿨 오브 락>의 가짜 (그러나 마음만은 진짜) 음악선생 역할을 훌륭하게 소화해냈으니까요.




High Fidelity

School Of Rock



Jack Black + Kyle Gass = Tenacious D

Tenacious D, The Greatest Band on Earth


이번에 영화 <킹콩>으로 당당히 흥행배우로 자리를 굳힌 잭 블랙 (Jack Black)카일 개스 (Kyle Gass)와 2인조로 이루어진 테네이셔스 디 (Tenacious D)라는 밴드의 멤버이기도 합니다.

이건 퀸 스타일로-

카일 너무 귀여워요.


참고로 D는 Defense의 D라고 하는군요. 점점 투어도 하고 그러면서 D에 다른 의미들이 붙는다고는 하지만 공식 홈페이지의 FAQ에 의하면 원래 뜻은 tenacious defense의 디펜스라고 하네요. 해석하자면 '악착같은 수비' 정도가 될까요?

위에서 말한 것처럼 갑자기 그가 부른 노래 몇 곡이 떠올랐어요. 요즘 뜨고 있는 동영상 사이트 YouTube에 가면 왠만큼 있을 것 같아서 찾아봤더니 역시 있군요. 자, 그럼 시작합니다. 잭 블랙과 테네이셔스 디 !!!

King Kong Jam (Saturday Night Live)


그래도 우선 잭 블랙의 노래부터 한곡.

노래 정말 잘하는군요. (가수에게 노래 잘한다는 칭찬이 좀 이상한가요?) 곡도 좋고요. 이쯤되면 "가사는 좀 웃기지만" 이라는 표현보다는 "가사도 재치있고" 라는 표현이 더 어울리겠어요. 무대 매너는 말할 필요도 없고요.

다른 연예인들도 이런 식으로 자신이 출연한 영화라던가 음반 홍보를 하는 거라면 TV를 보더라도 별로 짜증나지는 않을 것 같아요. 아니, 한층 즐거워질 걸요? :)


Tenacious D - Tribute (music video)


Tenacious D의 동명 앨범 Tenacious D에 수록된 곡입니다. 사실 All Music Guide에서 별점을 무려 4.5개나 받은 앨범입니다. (5개 만점) 물론 All Music Guide 별점이 절대적인 건 절대로 아니지만요.

앨범의 다른 곡들과 마찬가지로 이 곡도 참 좋습니다. 가사 내용은 오래 전에 잭과 카일이 여행을 하다가 악마를 만났는데, 악마가 "세상에서 제일가는 노래를 들려주면 안잡아먹지-"라고 해서 둘은 세상에서 제일 위대한 노래를 악마에게 들려주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듣다보면 가사가 좀 웃기다고 생각되기도 하는데, 다 듣고나면 마냥 웃기다가 끝나는 곡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건 세상에서 제일 위대한 곡이야..." 로 시작하는 곡은 왠지 이들의 터무니 없는 패기와 배짱을 코믹하게만 이야기해주는 듯 하지만, "악마에게 들려줬던 그 위대한 곡은 사실 생각이 나지 않아, 이건 단지 그 때 그 곡의 트리뷰트일 뿐이야-" 라고 말합니다.

이 가사에 좁은 노래방 기기에서 자신들의 노래를 부르는 뮤직 비디오까지 더해지고 나면 이들의 장난기 가득한 모습으로 보였던 이들의 모습이 사실 락에 대한 열정을 표현하고 있었음을 알게 되지요.

역사에 길이 남은 훌륭한 락들을 열심히 듣다가 급기야는 기타 하나 들고 조그만 레코더를 앞에 놓고 혼자서 뚱땅거려본 사람이라면 모두 공감할 수 있을 거예요. 열심히 뚱땅 거리다 보면 어느 순간에는 정말 대단한 곡을 만든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거든요. 문제는 대체로 그게 기억나지 않는다는 겁니다. 녹음도 되어있지 않고 말이죠. "Tribute"는 그 순간을 잘 포착한 곡이라는 거죠. :)

또한 그러면서도 음악적으로는 절묘한(^^) 레드 제플린 (Led Zeppelin)의 <Stairway To Heaven>에 대한 Tribute이기도 합니다. 앨범에 실린 버전은 편곡상 느낌이 약간 달라졌지만 이 공연 실황을 보시면 조금 더 분명해집니다.


그리고, 푸 파이터즈 (Foo Fighters)의 데이브 그롤 (Dave Grohl)이 드럼을 쳐주기도 합니다. 뮤직비디오에 나오는 악마가 바로 데이브 그롤이거든요.

Tenacious D - Wonderboy (music video)


이 곡 역시 좋습니다. Wonderboy와 Young Nastyman이 힘을 합쳐서 밴드를 이루었는데, 그게 바로 자신들 Tenacious D라고 하는 노래입니다. 여기서 KG는 Kyle Gass고, JB는 Jack Black이지요. (Kage와 Jables라고도 하는군요.)

가사의 단어들도 약간 판타지적인 냄새가 나는데 멋진 표현들도 많아요. 마치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듯한 "What is the secret of your power?"라던가, 자신들의 노래를 표현한 듯한 "blasting forth with three-part harmony" 라던가, 카일의 기타를 지칭한 듯한 broadsword 같은 것들 말이죠.

그리고 이 가사는 눈발이 휘날리는 산악 지역을 힘들게 오르며 임무를 수행하는 잭 블랙과 카일의 모습이 인상적인 뮤직 비디오와 참 잘 어울립니다.

Jack Black + Foo Fighters = Black In Black (MTV New Year's Eve Party 2003)


푸 파이터즈와 조인트 공연도 했었지요.
AC/DC의 Back In Black의 리메이크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