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 world/just links

어쿠스틱 뉴스 (2006.07.31 ~ 2006.08.06)

2006.08.06. 복합질문의 오류 - 진보개혁세력
민노당을 비롯한 진보/좌파세력이 ‘실력이 없다’고 느껴지는 두 가지 주요한 이유가 있다. 하나는 개혁 우파에 의해 사회적 영향력을 갖는 무대에서 철저히 배제됨으로써 실력을 평가할 기회를 갖지 못했다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그 실력을 평가하는 패러다임이 철저히 우파적이라는 것이다. 우파적 패러다임은 국가의 이해(실제론 지배계급의 이해)를 기반으로 하지만 좌파적 패러다임은 계급의 이해(인민의 이해)를 기반으로 한다. 그런데 좌파적 지향을 우파적 패러다임으로 보면 엉성해 보일 수밖에 없다. 실력의 차이가 아니라 패러다임의 차이인 것이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즉, 민노당이 열심히 활동해도 우리나라의 품위나 경제적 위상이 높아지는 일은 없을 거라는 뜻.

▶ 가서보기

2006.08.05. 18개월 전 기사 - "1년에 2백 주면서 세상 좋아졌다고…"
“내가 처음에 영화판에 발 디뎠던 94년도에 영화 한편 찍으면 50만 원 받았다. 그런데 10년이 넘은 지금 고작 2백 만원에 불과하다. 웃기는 건 영화제작사측 사람들의 말이다. 이들은 영화판이 옛날에 비해 아주 좋아졌다고 한다. 자기들은 평균 연봉 3~4천 씩 받으면서 1년에 2-3백씩 버는 후배들더러 세상 좋아졌으니 참으라고 하니까 어이가 없다. 물론 악덕영화사보다 좋은 영화사들이 더 많지만, 이런 일들이 계속되면 우리도 노동조합으로 갈 수밖에 없다. 교섭을 통해 임금을 쟁취하겠다는 것이다. 10년을 일해도 생계가 불안정한 한국영화판에 도대체 무슨 미래가 있는가.” 18개월전 기사나 얼마 전에 본 기사나 크게 다를 바가 없어 보인다.

▶ 기사보기

2006.08.04. 가짜 맥반석 계란 시중에 판친다.
공장 업주 : 3일을 구워서 내는 그것밖에 없어요. 맥반석으로 파는 거지. 지금 다른 곳도 가보면 맥반석 넣고 굽는 곳 없을 거예요. / 공장 업주 : 유통기한을 우리가 마음대로 찍었다는 것밖에 없는데, 그 대신 판매한 후 반품 들어오는 것은 다 버리고... 먹을 것 가지고 장난치는 일 좀 없었으면 좋겠다. 벌금형 대신 자기가 만든 불량 식품들, 군대에서처럼 먹이는 거야. 다 먹을 때까지!

▶ 기사보기


2006.08.02. 신강균, 삼성의 로비스트였다
단언컨대 삼성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이 있을까요? 삼성으로부터 자유로운 제도권 기자들이 있을까요? 확신을 걸고 말씀드리지만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사실은... 삼성공화국? 아니, 공화국이 아니지. 왕정이지.

▶ 기사보기

2006.08.01. 대국민 사기극, 쌍춘년 소동

중국 베이징 특파원이 쓴 이 기사 말미에는 ‘특히 이번 개의 해(2006년)는 7월 윤달이 끼어 있어, 한 해가 385일에 달한다. 1년(음력 기준)이 385일인 경우는 기원전 221년부터 서기 2100년까지 2300여 년 동안 불과 12년에 불과할 정도로 극히 드물다‘라는 대목이 있다. 쌍춘년이 2백 년에 한 번 씩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385일 윤년이 2백년에 한 번 씩 돌아온다는 기사였다.기사를 잘 못 읽은 독자들과 결혼업계 종사자들이 잘못된 쌍춘년 소문을 퍼뜨린 것이다. 정말 바퀴벌레가 몸에 좋다고 소문만 잘 내면 바퀴벌레를 멸종시킬 수도 있을 것 같아...

▶ 기사보기

2006.07.31. 20분만에 테니스 배우기 그 충격 동영상
자 여러분은 이 아주머니가 어떻게 20분만에 즐겁게 테니스를 치는지 보게 됩니다. / 00분 00초에 레슨이 시작됩니다. / 7.5분이 지나면 이제 포 핸드는 끝나고 백 핸드로 넘어갑니다. / 그러고는 잠시 후 서브를 배웁니다. / 마지막으로 팀과 매치를 합니다. 심지어는 점수를 따내기까지 합니다. / 즐겁게 테니스 게임을 즐기면서 아주머니가 외칩니다. "Fantastic!" 팀이 말합니다. "This is called Tennis!" 이게 바로 테니스라는 겁니다! 몰리 말로는 자기가 마치 테니스를 미리 칠 줄 알았던 것처럼 그 동작이 자연스럽게 흘러 나온다고 합니다. 핵심은, "통상적인 교습법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앨런 케이는 말합니다. 우리는 학습 이론에 대해 충분히 모른다. 그럴 경우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학습에 장애가 되는 것을 제거하는 것이다. 집중하게 하는 것이다." 라고...

▶ 보러가기
▶ 구글 비디오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