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 world/just links

어쿠스틱 데일리 링크 #4

# 유튜브 차단 국가들

유튜브를 차단한 나라들이 한국 말고도 더 있겠지요. (한국은 단순한 기능 차단이지만, 사실은 현지 서비스가 없어진 상태라고 봐도 무관하겠죠.) 다른 나라들은 어떤 이유로 차단했는지 확인해 보니 그냥 국가 브랜드 (혹은 수준)고 뭐고 재밌네요.


# 유튜브도 첨병?

그런데, 유튜브를 차단하는 나라들을 가만히 보고 있자니 마치 기독교가 제국주의의 첨병으로 작용했다고 하는 논리가 떠올랐습니다. 대부분 이슬람 국가 쪽에서 많이 차단을 하고 있으니 말이죠. 우리나라에서 전파되면 안되는 이데올로기나 프로파간다는 과연 뭘까요?


# 적당한 균형

'구글=영웅, 이런 건 아니지' 라는 글부터 사실 인터넷 실명제는 예전 열린우리당 때부터 시작되었다는 글도 나오는 걸 보면 인터넷 (혹은 블로그)는 적당히 균형을 유지하는 것 같아요. 그것도 알아서 말이죠.

하다 보니 구글, 유튜브 이야기를 계속 하는군요. 여진이 남아있는 거죠. 뭐.


# SKT (모바일 컨텐츠) 오픈마켓

오늘 SKT 오픈마켓 사업 정책 발표회에 갔다왔습니다. 왠지 아직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윗 선에서 밀어붙여서 행사를 한 것 같아요. 최소한 기본 정책과 개발툴, 지원 범위 등은 정해져 있어야 할 것 같은데, 대부분이 6월 이후에 확정된다고 하더군요. (공시 띄울려고 그러나;;; )

발표회 관련 정보가 담긴 usb 메모리를 줬는데, 바이러스가 들어있다는 글이 있군요. 저는 아직 연결해 보지 않았어요.


# 11번가도 오픈마켓

오늘 발표회 관련 글을 찾아보려고 구글에서 'skt 오픈마켓'이라고 검색하니 11번가 관련 글들이 섞여 나오는군요. 가장 첫번째로 검색된 글 중 SKT에서 오픈마켓 자회사를 차렸다고 해서 무슨 말인가 하고 깜짝 놀랐습니다.


# 이베이, G마켓 인수

참, 그 오픈마켓 이야기가 나오니, 이베이G마켓인수한다는 얘기가 생각나는군요. 이미 이베이는 오래 전에 옥션을 인수했는데 말이죠. 관계자들은 이 사실은 모른다는 기사도 나오긴 했지만, 일단 여기저기서 말이 정리되고 있는걸 보면 사실이라고 봐야겠죠.

이에 떠오르는 생각은 3가지.

1. 이제 이베이는 연간 매출 7조 시장의 주인이 되는구나.
2. 한 때 욕먹었지만 지금은 반짝하는 11번가는 옥션과 G마켓의 협공에 다시 힘든 시기를...?
3. 그럼 이제 옥션에 이어서 G마켓에서도 스카이프를 볼 수 있겠구나.


# 스카이프 창업자, 다시 스카이프 사고 싶어 하다니

자신이 창업한 스카이프를 이베이에 팔아 넘기고 주스트 (Joost)를 만들었던 니콜라스 젠스트롬이 다시 스카이프를 사겠다고 하는군요. 여전히 VoIP에 미련이 남나 봅니다. 뿐만 아니라 예전에도 이런 저런 일들이 많던데, 뭔가 속사정이 복잡한가 봐요.



# 아이튠즈 앱스토어, 1억 다운로드 눈 앞에

그나저나 애플의 아이튠즈 앱스토어에 등록된 어플들의 전체 다운로드 수가 1억 다운로드에 가까워지고 있다는군요. 1억 다운로드 빨리 달성하기 위해 이벤트까지 하고 말이죠. 가장 다운로드 많이 받은 유료 어플 10개, 무료 어플 10개 중에서 다운로드를 받는 걸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어요.



p.s. 하루 서핑 잡담을 어쿠스틱 데일리 링크라고 이름을 붙여서 글을 3개 썼는데, 생각해 보니 그냥 카테고리 하나 만들면 되는 것을 포스트 마다 적는 게 좀 웃기다는 생각도 듭니다. 일단은 주제어라도 대충 적어야 할까 싶기도 해요. (그러고 보니 주제어는 태그에 적으면 되는 거군요. -_-) 어찌해야 될지 모르겠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