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 world/just links

어쿠스틱 데일리 링크 #1

요즘 트위터가 폭발적인 성장세라고 하지요. 저도 트위터를 쓰고 있습니다. 우연히 foog님트위터에서 보게 되었는데 (사실은 foog님이 먼저 말을 걸었지만요) 왠지 모르게 기쁘더군요. 심상정 누님(^^)도 트위터에서 발견해서 쫒기 시작했고요.

#

다들 경기가 안좋아져서 힘들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기획재정부 장관은 필요하면 양도세는 추가 완화한다고 하고, 경기가 좋아지면 증세도 한다고 하는군요. 아뭏튼 이 정부는 정체성이 확실한 거 하나는 인정해야 해요.

#

mp3HD 라는 포맷이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프랑스의 톰슨사 (Thomson)에서 만들었다고 하네요. 톰슨사는 mp3 특허를 가지고 있는 회사 중 하나로 알고 있어요. 지금도 특허료로 엄청 벌고 있을 거예요. (실제 기술은 프라운호퍼 연구소에서 했다고 하죠?) 아직 mp3PRO도 활성화 되지 않았지만 고품질 음악을 원하는 수요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해요. 타이밍이 중요할 뿐이죠.

#

구글은 표현의 자유라는 거창한 가치를 지키는 수호자가 되었고, 한국 정부는 왠지 말도 안되는 삽질을 한 형국이 되어 버렸습니다. 졸지에 대한민국 국민들을 사이버 보트피플로 만들어 버린 셈이죠. 구글은 이 건으로 인해 당장은 손해를 볼 수도 있겠지만 브랜드 이미지는 훨씬 좋아졌을 거고 홍보 효과도 쏠쏠할 거예요. 게다가 한 정치세력이 영원하지 않다는 점에서 뭐 손해보는 장사는 아닌 것 같습니다.

쉬운 예를 들어보죠. 정부는 앞으로 자신들이 제작한 홍보 영상을 유튜브에는 올리지 못할 겁니다. 유튜브 내 계정 정보 중 국적을 일본으로 바꿔서는 올릴 수는 있겠지만 제 정신으로는 힘들겠죠. 반면 유튜브에 올라온 정부의 정책을 비판하는 영상은 여전히 손도 댈 수 없게 되어 버렸잖아요.

#

구글 관련해서 또 다른 이야기인 아빠, 휴대폰 어딨어요? 라는 글을 재밌게 읽었습니다. 구글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인 Vic Gundotra의 이야기인데, 짧지만 곰곰히 생각하게 만드는 글이었습니다. 저 역시 조카들이 뭔가 질문했을 때 모르는 게 있으면 구글링을 했던 적이 많거든요. 세대가 달라지면서 인터넷을 대하는 태도와 방식에는 정말 엄청난 변화가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