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 world/just links

ADL#12 통제가 기본인 정부, 마케팅의 귀재 고려대 총장, 텍스트큐브닷컴 이벤트, 다음 메일 삭제

정부가 컨닝, 피싱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학교나 극장, ATM 주변 등에 휴대폰 통화 차단을 검토했다고 합니다. 이런 식이면 밤 7시 넘어서 광화문 앞에서도 휴대폰 통화 차단을 할지 모르겠어요. 불법 시위를 방지하기 위해서요. 아무리 비상식과 오해로 점철된 정부라지만… 좀 심하네요.

설마라고요? 이런 건 어떨까요? 서울광장에서 매일밤 무료 공연을 연다고 하는군요. 특별행사나 비가 내리지 않는 한 강행하겠다는 의지까지 밝히는 걸 보면 뭔가 다른 꿍꿍이가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수 밖에요. 매주 주말도 아니고 매일이래요! 매연과 소음으로 가득한 그곳이 공연하기에 적합한 곳인가요? 촛불집회라면 몰라도.

#

요즘 고대생 (졸업생 포함)들은 총장 때문에 참 힘들 것 같아요. 김연아를 고대가 낳았다는 이상한 이야기를 한 게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이번에는 자신이 무릎팍 도사인 줄 착각하셨는지 김연아의 우승 뒤에는 자신의 고대정신 팍팍~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셨다는군요.

총장의 삽질에 사과를 하는 졸업생이 있는가 하면, 학교 게시판에 총장을 비판하는 글을 썼다가 글이 삭제되어서 황당해 하는 졸업생들도 있더군요. 총장님이 마케팅 하나는 확실하게 하시는군요. 학생들이 좀 쪽이 팔려서 그렇지.

#

아직 CBT 중인 텍스트큐브닷컴의 기능 추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다시 개인 호스팅 계정으로 나온지 얼마 안됐는데 이번에 우수 블로거 지원 프로그램을 하는군요. 상품이 무려 애플 맥북 프로와 소니 넷북! 얼마 전에 오매불방 기다리던 스킨 수정 기능도 추가되었던데… 저로서는 여러 모로 타이밍이 참 아쉽군요. ㅠ.ㅠ

... 옮길 때 쌩쑈를 했는데, 다시 옮길까요? ㅠ.ㅠ 어차피 텍스트큐브닷컴은 서버도 해외에 둘테니까 말도 안되는 검열은 당할 염려도 없을 것 같고요.

#



다음 (Daum) 카페 쪽 페이지에 도메인 중에 cafecj.hanmail.net 이라는 게 사용되나 본데, 이게 크롬에서 종종 악성코드를 달고 있다고 리포팅이 되더군요. 그냥 별일 없으려니 하고 넘어가긴 하는데, 좀 찜찜합니다. 어떤 악성코드가 있는 걸까요? 혹시 담당하시는 분 보시면 잡아주세요.

#



다음 (Daum) 이야기 하니까 문득 이메일 생각이 났는데요, 얼마 전에 구글이 정부의 압수수색 요청에 거부했었대잖아요. 국내 기업인 다음이나 네이버는 아마도 어쩔 수 없이 승낙을 했을 테고요.

그런데, 이런 생각 안해보셨나요? 다음 (Daum) 메일에서 사용자가 메일을 삭제하면 메일서버에서도 물리적으로 삭제가 될까요, 아니면 delete 필드에 Y만 붙이고 삭제된 척 할까요? 개발하신 분들은 알겠지만 사실 이렇게 처리하는 경우가 꽤 있잖아요.

다음에 계신 분이 말씀해 주셨는데 다음 (Daum)의 경우에는 완전히 지운대요. 네이버나 네이트 등 다른 이메일 서비스 쪽은 어떤지 궁금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