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 world/and more

기묘한 리퍼러 #6 - *.phx.gbl


오른쪽의 리퍼러들 (search.live.com/~) 말고 왼쪽의 호스트명들을 한번 보세요.

공식 최상위 도메인 (TLD - top level domain)에는 gbl 이라는 게 있지도 않을 뿐더러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하는 라이브닷컴에서 검색된 건데, 주소가 *.microsoft.com 은 아니더라도 *.live.com 이라든지, *.msn.com 혹은 *.msn.net 정도는 되야 맞는 거 아닌가요? 아니면 그냥 아이피 주소를 사용하든지요.

그래서, *phx.gbl 이 찍히던 처음에는 피닉스 글로벌 정도쯤 되는 이름을 가진 어느 회사에서 자사 홍보를 위해 뿌리는 일종의 신종 스팸 리퍼러인 줄 알았어요.

그러다가 혹시 9/11 테러 이후에 미국에서 검색되는 각종 자료들을 통제하는 어떤 국가 차원 프로그램의 일부인가 싶은 생각도 했었죠. 그러니까 CIA (Central Intelligence Agency)나 FBI (Federal Bureau Investigation) 혹은 NSA (National Security Agency)처럼 피닉스 글로벌 인포메이션 시스템 (Phoenix Global Information Systems)의 어떤 프로그램이 아닌가 하는 생각 말이죠. :p

뭐, 어쨌거나 신기한 건 왜 마이크로소프트 정도 되는 회사가 저런 가짜 도메인을 사용하느냐는 거죠. 심지어 핫메일, MSN메일의 헤더에도 *.phx.gbl 이 찍혀있거든요.

앞으로 TLD에 추가될 하나의 도메인을 적극적으로 테스트하는 걸까요? 아니면 메일, 웹, 메신저 등 여러 온라인 환경을 통합하기 위해 회사 내에서 사용하는 어떤 시스템의 이름이 피닉스 정도 되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