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 world/and more

최초로 이메일을 보낸 사람은?

최초의 이메일 메시지는 1971년 레이 톰린슨 (Ray Tomlinson)이 보냈는데, 그는 Bolt, Beranek and Newman사 (역자주: 지금의 BBN Technologies사. 미국방부를 도와 인터넷의 전신인 ARPANET을 만든 회사) 의 컴퓨터 엔지니어였다. 그는 메사추세츠 캠브리지에서 이메일 메시지를 그의 컴퓨터에서 그의 바로 옆에 있는 다른 컴퓨터로 메일을 보낸 것이다. 그것은 테스트 메시지였는데, "QWERTYUIOP" 와 같은 내용이었다. (역자주: 영문자판의 두번째줄을 순서대로 타이핑한 것) 그는 실제로 SNDMSG와 READMAIL이라는 두 개의 프로그램을 사용했는데, 이 프로그램들은 같은 컴퓨터의 사용자들로 하여금 서로 메시지를 남길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었다. 그는 이 두 개의 파일을 CYPNET 이라는 프로그램 (컴퓨터들 간에 파일을 공유하는 프로그램)과 합쳤다. 이 합쳐진 파일은 사람들로 하여금 다른 컴퓨터 간에 첨부된 파일을 보내고 받을 수 있게 해주었다.

(최초의) 이메일을 보내는데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레이 톰린슨은 이메일의 주소를 표시하는 "@" 를 소개한 사람으로 더 유명하다. 과연 그는 그가 (향후 이메일의 사용으로 인해) 끼칠 영향에 대해 알고 있었을까?

출처 : Our Picks - Who sent the first e-mail?에서 주요 내용 발췌
번역 : 써머즈

아하! 그렇구나.

관련 링크 : Ask Yahoo! - Who sent the first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