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 world/mass media

미셸 공드리의 광고 #1

예전에 미셸 공드리의 뮤직 비디오들에 대한 글들 (미셸 공드리의 뮤직 비디오 #1, 미셸 공드리의 뮤직 비디오 #2)을 올렸는데, 이번엔 그가 찍은 광고들이다. 그가 찍은 광고들도 역시 장면 장면마다 그만의 특징이 잘 새겨져 있다.

Smirnoff - Smarienberg


(내가 제일 좋아하는) 보드카 브랜드 스미노프의 광고다. 이 광고는 하나의 이야기 구조로 되어 있는데,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건 별다른 내러티브가 아니라 특이하게도, 착시효과를 이용한 카메라의 움직임이다. 숨가쁘게 진행되는 이 SF 액션물은 투명한 스미노프 병을 통과할 때마다 전혀 다른 장소로 두 주인공들을 이동시킨다. 스파이크 존즈 감독은 영화 <존 말코비치 되기>에서 이 광고를 오마주하기도 했다.

Levi's - Mermaids


폭우에 배가 난파되어 바다에 빠진 한 남자를 한 무리의 인어들이 발견하게 된다. 인어들은 남자에게 키스를 통해 산소를 전달하기도 하다가 급기야는 그의 리바이스 청바지를 벗기려 하자 남자는 물 위로 올라가버린다. 섹시하면서도 신비로운 분위기가 잘 전달된 광고로써, 미셸 공드리가 단순히 기술적인 시각 효과에만 의존하는 감독이 아니라는 걸 잘 보여주는 광고 중의 하나이다. 음악은 스모크 시티 (Smoke City)의 "Underwater love".

Air France - Le Passage


멀리 날아가는 비행기와 사람들의 동작을 일치시키기도, 대체시키기도 하면서 시선을 집중하게 만드는 광고다. 광고에 사용된 감미로운 음악은 캐미컬 브라더스의 "Asleep From Day" 이고, 노래는 메이지 스타 (Mazzy Star)의 호프 산도발 (Hope Sandoval)이 불렀다.

Air France - Le Nuage


미셸 공드리가 작업한 에어 프랑스의 두번째 광고는 "구름"이 그 컨셉이다. 이번엔 조금 더 적극적으로 현실과 상상을 결합시키는데, 사람들은 구름을 직접 생활에 이용하는 것이다. 역시 첫번째 광고와 같은 음악이 쓰였다.

Earthlink - Privacy


ISP 서비스 회사인 어스링크 (Earthlink)의 광고다. 이 광고의 나레이션은 20여명의 사람이 모션 콘트롤 카메라로 촬영되어 편집된 영상과 어울려 묘한 울림을 준다.

They're watching you. Compiling your information. Invading your privacy. Revealing your identity. At Earthlink we would never do that. We just deliver the totally anonymous... Internet.

그들은 당신을 지켜봅니다. 당신의 정보를 모으고, 당신의 프라이버시를 침범하며, 당신의 신원을 밝혀냅니다. 어스링크는 절대 그런 짓을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완벽한 익명성의 인터넷을 보장합니다.

GAP - Holiday campaign 1


GAP - Holiday campaign 2


GAP - Holiday campaign 3


이 3편의 캠페인 광고는 연말의 흥겨운 분위기가 잘 반영되어 있다. 시각적 효과는 그가 작업한 뮤직비디오와 유사한 면을 보여주는데, 캐미컬 브라더스의 "Let Forever Be"에서 사용했던 만화경 효과가 바로 그것이다.

관련 글 : 미셸 공드리의 뮤직 비디오 #1
관련 글 : 미셸 공드리의 뮤직 비디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