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 world/and more

경향닷컴 - 장도리 RSS / 위젯 만들다가...

민노씨의 글 언론사(닷컴) 만평 위젯을 읽고, "오- 짜잘하지만 (민노씨의 표현^^) 재밌는 아이디어네"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만화공학자이신 capcold님이 인정한 현존 최강의 만평경향신문장도리를 위젯으로 만들어 보려고 시도를 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rss 생성 - 성공 (아싸!) / 위젯 생성 - 실패 (ㅠ.ㅠ) capcold님 도움으로 어쨌거나 성공 (^^)

(1) 장도리의 RSS 만들기 - 성공

링크 : 경향닷컴 - 장도리 RSS

많이들 사용하시는 feed43로 만들어서 feedburner로 구웠습니다.
feed43을 통해 배달된다는 문구를 제외하고는 심플하게 잘 나옵니다.

(2) 내용까지 보여주는 RSS 리더 위젯 찾기 - 못찾음 orz

rss의 내용까지 보여주는 rss 리더 위젯만 찾으면 끝- 할 것 같았는데, 도무지 찾을 수가 없더군요. 구글신에게 부탁하면 바로 나올 줄 알았는데 허무하게 막혀 버리다니... orz

혹시 이런 위젯 아시는 분 계신가요?

(3) 그런 위젯 없으면 그냥 만들기 - 잘 안됨 orz

그런 위젯이 없으면 한번 만들어볼까 싶던 차에 위자드웍스WZDAPI 가 있는 걸 기억하고는 테스트라도 해볼까 싶어서 확인해 봤는데, 예제부터 에러가 나서 좌절... orz

... 하다가 실제로 계정에 올려서 해보니 어느 정도는 돌아가는 것 같아서, 자바스크립트, css를 모두 로컬로 가져와서 최대한 원본 파일들에서 삭제 및 주석처리만 하는 수준으로 조물딱 거렸는데...

글쎄, IE에서는 잘 나오는데 FF에서는 잘 안나오는군요. DOM 때문에 그런 거 같은데 안본지가 백만년이라 깨작깨작 보는 걸로는 못 고치겠어요. ㅜ.ㅜ (게다가 프로토타입에 소스를 추가해서 확인까지는 너무 어렵다능)

FF에서도 로컬에 있는 XML을 부르면 인코딩은 깨지지만 내용은 잘 나오는 걸로 보아 조금만 고치면 될 건데 말이죠;

요거 되면 이제 자바스크립트로 아이프레임이나 뭐 그런 걸로 씌우면 될 건데 말이죠. =.=

링크 : 테스트해보기 (IE에서는 나오고, FF에서는 안나옵니다 ㄷㄷㄷ)

저처럼 까막눈이 해도 이 정도 되는 걸로 보아 잘 하시는 분들이 뚝딱 손대면 금방 나올 거 같습니다.

누군가 만들어 주시길... ^^)/

추가)

아래 capcold님의 말씀대로 Sprout Builder에 가서 만들어 봤습니다.

아래처럼 까지는 만들 수 있군요. 사이즈가 커서 가로 300px 짜리 이하로는 못 만들겠어요. (실제 만평 가로 사이즈는 226px 인데, 각종 마진과 스크롤바를 맘대로 처리할 수가 없더군요.)

250px 짜리로 만들었습니다. ^^



흐... 좀 뚱뚱한 위젯이긴 하지만 어쨌든 만들긴 만들었군요. :)

원래 의도는 저렇게 스크롤바가 나오는 게 아니라 만평의 일부가 보이게 하는 거였습니다. 즉. 스크롤바는 아예 없고, 만평은 1-2컷만 보이니까 전체를 보고 싶으면 클릭을 해서 해당 신문사 페이지로 가게 하는 겁니다.

그러면 일부를 인용한 게 되고 전체를 보기 위해 자연스럽게 신문사 홈페이지에 방문하게 되고... 저작권 문제도 해결이 될 것 같고... 하지만 Sporut Builder에는 스크롤바를 없애지 못하더군요. (아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