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 world/and more

한글날, 한글 로고

이제까지 포털 및 각종 인터넷 서비스들은 각종 기념일날 로고에 여러가지 변형을 주며 그 기념일을 기리는 이벤트를 벌여왔는데, 이번에 다음(DAUM)이 아예 로고를 한글로 만들어버렸군요. 첫 시도인 것 같아요.


자체 기획을 했는지, 다음을 보고 벤처기업 답게 발빠르게 조치(?)를 취한 건지는 모르지만 올블로그도 한글 로고군요.


베타(beta)를 진화 중이라고 표현했군요.

올블로그에 붙어있던 베타가 '베타버전'의 준말이라고 할 때, 엠파스에 있는 백과사전 (브리테니커)을 한번 찾아봤습니다.

베타버전 (Beta Version)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제품을 정식으로 출시하기 전에 미처 발견하지 못한 제품의 결점을 찾아낼 목적으로 일반인에게 배포하여 사용해 보도록 하는 테스트용 제품.

베타 버전이라는 용어는 제품 개발 후 개발자들이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시험 사용하는 것을 알파 버전이라고 부르는 것에서 유래되었다. 개발이 완전하게 끝나기 전에 사용자들을 거치는 최종 점검용이고, 점검 후 드러난 문제점을 해결하여 완성품을 출시하게 된다. 사용자들은 새로운 기능을 갖춘 제품을 무료로 사용해 보는 혜택을 얻고, 개발자는 사용자들의 경험이나 의견을 종합해 보다 완벽한 제품을 만들고 미리 제품을 홍보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베타 버전은 시간이 경과하면 사용하지 못하도록 장치가 되어 있거나 정품이 아니라는 표시가 되어 있다.

즉, 진화중이라는 표현보다는 개발중 이라고 하는 게 더 적절할 것 같긴 한데, 그럼 별로 재미가 없겠요. ^^

여러 블로그에서 다음(DAUM)의 이런 이벤트를 좋아라 하는 글이 올라오던데, 간혹 다음(DAUM)과 비교하며 다른 포털들을 까는 글들도 보이더군요. 그러지는 말았으면 해요. 이런 이벤트를 한글을 더 위한다 위하지 않는다를 판단할 수 있는 건 아니니까요.

만약 정말로 포털들이 한글을 사랑한다면 이런 날에만 이벤트성으로 로고를 바꾸는 게 아니라 정말 한글로 된 로고를 사용했을테니까요.

어쨌든 파격은 파격이네요. 재밌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