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 world/just links

어쿠스틱 뉴스 (2007.6.4 ~ 2007.6.10)

2007.6.9. 2007 대한민국 사진대전 수상작들 - 합성대전이구나
다른 면으로, 예술적인 성취가 있었는지는 차치하고서라도 저런 일관성 없는, 발로 한 듯한 합성이라니… 할 말이 없다.

▶ 보러가기

2007.6.8. 중국산 캔 쇠고기 서울 식당가 대공습
그랬다. 값싼 쇠고기는 중국에서 수입된 통조림이었다. 호기심이 꼬리를 물었다. 중국은 구제역 발생 국가인데, 중국에서의 쇠고기 수입이 금지돼 있을 텐데…. / 국회 박재완 의원실에서 일하는 또 다른 취재원 B씨도 비슷한 말을 했다. 중국산 꼬리곰탕 갈비탕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우리나라 쇠고기값은 왜 그리도 비쌀까? 그렇다고 그 막대한 수입이 농민들의 주머니로 들어가는 것도 아닌데.

▶ 기사보기

2007.6.8. MBC 노조, "태왕사신기 연기는 국민사기극"
노조는 태왕사신기의 방송지연에 대해 "CG에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제작지연의 이유로 내세우고 있지만,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주연배우와 제작진과의 갈등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주연배우 배용준씨가 촬영장에 나타나지 않은 지 한달이 넘었다고 한다. 결국 아무도 촬영재개의 시기를 말하지 못하는 가운데, 본사 드라마국이 외주드라마 '태왕사신기' 결방의 ‘땜방’에 정신없다는 본말전도의 상황마저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정도면 방영 전 가장 시끄러웠던 드라마 1위 하고도 남을 정도의 수준이다. 모르지, 김종학 프로덕션 측은 애초부터 노이즈 마케팅으로 일관하려고 했었는지도.

▶ 기사보기

2007.6.7. 블로그 코리아의 새로운 BI
원래 블로그코리아 BI의 디자인 시안을 수십개 받았다. 그 중에는 대기업 스타일에 딱딱하고 전형적인 로고타입도 있었고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담겨 있었다. 그런데 그 많은 것들 가운데 한번에 '우리것'을 찾아 내었다. 주저함이 없었다. 그만큼 이것이다 싶었다는 의미일 것이다. 비례를 맞춰서 끄적거린 걸까, 아니면 정말 아무 생각없이 끄적거린 걸까?

▶ 보러가기

2007.6.5. 아마존닷컴, DRM-free MP3 판매 시작
세계 4대 음반사 가운데 EMI뮤직을 뺀 나머지 3곳(유니버셜 뮤직, 소니 BMG, 워너 뮤직)은 DRM-free에 부정적이다. 넘버 1위인 유니버셜이 얼마 전 프랑스에서 DRM-free를 시범적으로 도입하긴 했지만 아직까지는 copy protection을 지지하는 쪽이다. / 결과적으로 이 3대 메이저가 입장을 선회하지 않는다면 DRM-free는 성공하기가 힘들다. 아마존닷컴이 DRM-free mp3 판매 계획을 발표하면서 3대 메이저들의 동참을 요청한 것도 그 때문이다. 음반산업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변화를 타고 있다. 음반산업이라는 말 자체가 모호할 정도로. 어쨌거나 써머즈도 DRM-free를 지지합니다.

▶ 보러가기

2007.6.4. 좋은 블로거가 되기 위한 최고의 덕목은 '겸손'
이 번 기획 <웹2.0과 진보2.0>을 준비하며 블로거들의 블로그 운영 방식과 노하우, 그리고 대안 미디어로서의 블로그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대상은 대표적인 메타블로그 사이트인 올블로그(www.allblog.net)에서 지난 2006년을 마감하며 선정한 들이었다. 이번 조사는 인터넷을 이용해 진행했으며 모두 30명이 설문에 응했다. 뜬금없는(?) 설문에 100명 중 30명이 설문에 응했다면 그래도 괜찮은 참여율이 아닌가 싶다. 내가 보기에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 '겸손'으로 이어지는 것 같지는 않다. '겸손하게' 자신들의 의견을 제시하긴 했지만.

▶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