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mething useful

국회도서관 사이트의 pdf 자료들 이용하기

국회도서관의 홈페이지가 있다. 주소는 http://www.nanet.go.kr/

실제 여의도에 있는 국회도서관과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를 열람할 수도 있지만 온라인에서도 유용한 것은 바로 전자도서관 기능.

바로바로 도서관의 소장자료를 검색할 수도 있고, 회원가입을 하면 '저작물이용허락 동의를 받은 자료나 정부간행물 및 국회에서 발간된 자료의 원문'은 별도의 이미지 뷰어어도비 아크로뱃 6.0플러그인을 설치한 후 바로 볼 수 있다.

간혹가다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pdf 자료 중에 pdf 리더 프로그램으로 열어서 보려고 하면,

This document is encrypted by some unsupported security handler.


이런 메시지를 내는 파일들이 있을 것이다. 이런 파일들의 상당수는 국회도서관에서 다운받은 자료일 것이다. 따라서 이런 경우 국회도서관에서 제목 등을 사용해 검색을 해서 자료가 나온다면 열람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그럴 때에는 국회도서관 홈페이지에 가서 우측에 떠있는 사이드바를 보면 [프로그램 다운로드]라는 메뉴가 있다.


그 곳으로 가서 어도비 아크로뱃 리더 6.0을 설치하고 어도비 리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잘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버전이 6.0 이어야만 에러가 나지 않기 때문에 국회도서관에서 제공하는 pdf 자료들을 읽기 위해서는 반드시 6.0을 설치해야 한다.)

여기 좋은 자료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