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mething useful

파이어폭스 설정 - 검색 엔진 쉽게 사용하기

정확히 말해 파이어폭스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검색란에 키워드 지정 이다.

파이어폭스는 자체 검색창을 지원한다. 파이어폭스를 띄우고 CTRL-K 를 누르면 포커스가 우측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이동해서 검색을 쉽게 할 수 있는 것.


현재 파이어폭스 버전 1.5.0.7 기준으로 야후, 구글, 아마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다음, 네이버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다. 즉, 이 6개의 검색엔진은 따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서도 쉽게 (CTRL-K 만을 눌러) 사용할 수 있다는 뜻.

하지만 내가 더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바로 검색란에 키워드 지정 방법이다. 사용방법을 간단하게 말하면 (검색키워드) (검색어) 이다. 이 방법이 좋은 이유는 무한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1. 예를 들어 imdb.com 를 통해 영화 검색하는 키워드를 만들어보자. 일단 처음에는 해당 사이트에 접속을 해야 한다.


2. 접속 후 검색창을 찾은 다음 검색창에 오른쪽 버튼을 눌러 팝업창이 나오면 검색란에 키워드 키워드 지정 (K) ... 을 선택한다.


3. 선택하면 북마크에 검색엔진을 추가하는 팝업창이 뜬다. 이 때 이름은 원하는 대로 넣으면 되고, 위치 지정도 원하는 곳에 지정하면 된다. 중요한 건 바로 키워드. 키워드를 자신이 편한 것으로 지정한다. 이 경우는 IMDb의 첫 글자 i로 설정했다.


4. 끝

a. 이렇게 해두면 다음부터는 쉽게 검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웹서핑을 하다가 갑자기 개봉 예정작인 <The Departed>의 정보를 알아보고 싶으면 주소창에 직접 i the departed 라고 치고 엔터를 누르기만 하면,


b. 아래와 같이 실제 IMDb.com 에 가서 검색창에 검색을 한 것과 똑같이 검색이 된다.


검색란에 키워드 지정 방법도 파이어폭스에 빠른검색 이라는 이름으로 기본 4가지 정도가 들어있다. 그러나 검색키워드가 google, dict, quote, wp 등 길다면 길어서 다시 정의했고, 또 추가시킨 것들도 있다.

위에서 말했듯이 원하는 대로 어떤 사이트의 검색도 만들 수 있다. 자신이 자주 가는 커뮤니티의 특정 게시판의 검색 키워드도 만들 수 있고, 각종 메타 블로그의 검색 키워드도 만들어 두면 편할 듯 싶다. 물론 검색 키워드를 겹치지 않게, 바로 떠올릴 수 있게 만드는 게 관건이지만. :)

참고로 현재 내가 설정해 둔 파이어폭스의 검색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구글 검색 : g
네이버사전 검색 : dd
위키피디아 검색 (영문) : w
엠파스 검색 : e
네이버 검색 : n
IMDb 검색 : i
네이버영화 검색 : m
로튼토마토 검색 : rt
YouTube.com 검색 : y
구글 이미지 검색 : ii
All Music Guide 검색 : all
maniadb.com 검색 : 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