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 & sound

Aselin Debison의 음악 클립들

애슬린 데비슨 (Aselin Debison)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면, 캐나다 출신의 팝/캘틱 가수입니다. 생일은 1990년 6월 27일. 그녀의 이름 애슬린은 C.S. 루이스의 소설 "나니아 연대기" (Chronicles of Narnia)의 사자 애슬란 (Aslan)에서 따왔다고 해요. 1999년도에 고향 글래이스 베이에서 광부들이 시위를 할 때 처음 노래 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고 해요. 그게 가수로서의 시작이었고요.

2002년에 나온 그녀의 앨범 "Sweet is the Melody"는 전체적으로 가벼운 팝과 캘틱 그리고 컨트리의 느낌이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그녀가 우리나라에 알려진 계기는 TV 광고였죠. 제 기억엔 원래 일본 TV 광고에 쓰이기 시작하며 유명해지기 시작했는데 그게 물 건너 온 거죠. (따라쟁이 우리나라 -_-)

2005년에는 두번째 앨범 "Bigger Than Me"를 냈습니다. 컨트리의 느낌은 걷어버리고 조금 더 락적인 요소를 가미했네요. 워낙 나이가 어려서 그런지 금방금방 크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두번째 앨범은 요즘 유행하는 톤에 상당히 맞춰지는 바람에 그녀 특유의 색깔이 옅어지고 평범해진 것 같아서 조금 아쉬워요. 하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보이스 컬러예요. 앞으로도 기대가 됩니다. :)

아래의 영상들은 역시 유튜브에서 찾았는데, <Sweet is the Melody in Concert>의 일부가 아닐까 싶어요.

Aselin Debison - Moonlight Shadow

다들 아시는 마이크 올드필드 (Mike Oldfield)의 'Moonlight Shadow'의 리메이크입니다. 원곡의 경우 매기 라일리 (Maggie Reilly)가 노래를 했지요. 개인적으로 애슬린의 앳된 보컬은 마치 시간을 되돌리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고 생각해요.

여담이지만, 데뷔 앨범에서는 초초초초대박을 터트리신 마이크 아저씨, 그 이후로는 제대로 힘을 못써서 안타까워요.


관련 글 : John Lennon과 Moonlight Shadow

Aselin Debison - Over the Rainbow / What a Wonderful World

CF에도 쓰여서 유명해졌지요? 역시 리메이크 곡인데, 하와이 출신의 이스라엘 카마카위올레 (Israel Kamakawiwo'ole)의 곡이 원곡이지요. 이 곡도 애슬린의 투명한 보컬이 잘 어울리는군요. 노래를 부르며 시선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모르는 모습이 참 귀엽습니다. ^^

다들 알겠지만 원곡은 영화 <파인딩 포레스터> (Finding Forrester, 2000)에 사용되면서 유명해졌지요. 체중이 200kg이 넘는 거구 이스라엘 카마카위올레는 아쉽게도 1997년 사망했습니다. 사인은 호흡기능 상실 (respiratory failure)이라고 하는군요.


Aselin Debison - Out of the Woods

전형적인 켈틱 분위기가 물씬 나는 팝입니다. 애슬린의 음색이 매력적인 이유겠지요. 다른 곡들과는 달리 느린 템포의 곡입니다.


Aselin Debison - Driftwood

자신의 첫 TV 스페셜 쇼를 고향 글레이스 베이 (Glace Bay)에서 하게 되어 기쁘다는 말로 무대를 시작하네요. 많이 떨릴텐데 목소리도 안정되었고, 중간중간 청중의 반응을 유도해내는 모습이 너무 귀여워요. 관중들은 모두 동네 어느 집의 아이 혹은 친구, 동생, 누나를 보고 있는 것 같은 인상이예요. ^^


Aselin Debison - The Dance You Choose

그녀의 음악적 스승 브루스 거스로 (Bruce Guthro)와 함께 무대에 올라서 노래를 부릅니다. 둘이 호흡도 잘 맞고 참 보기 좋네요. ^^


'audio & sou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張靚穎 (장량잉)의 음악 클립들 몇 개  (2) 2006.11.10
기대: 데미안 라이스의 신보 9  (4) 2006.10.22
디지털 기술과 음반시장의 변화  (2) 2006.09.13
음악문답  (8) 2006.08.05
015B - Final Fantasy 잡담  (1) 2006.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