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 world/and more

만약 필교가 혜성처럼 생겼다면,

만약 필교가 혜성처럼 생겼다면 우리는 그를 기억하지 못할 것입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어떤 사람에 대해 기억할 때, 시각적인 이미지와 우리가 이름 속에서 가지고 있는 편견이 일치해야 그 사람을 오래 기억을 한다는 뜻이죠. 특정 얼굴에 어울리는 이름들이 있다는 거죠.

MSNBC.com에서 이런 글을 봤어요.

만약 밥이 팀처럼 생겼다면 당신은 그를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If Bob looks like Tim, you won't remember him.)


사람들은 밥이라는 이름은 팀이라는 이름보다 둥근 얼굴에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대요. 여러분도 그렇나요? 하긴 그러니까 연예인들이 예명을 만들어 활동하는 거겠죠?


둘 중의 한 명이 밥이고 다른 한명이 팀이라면 누가 밥이고 누가 팀일까요?

마이애미 대학교의 인지과학자인 로빈 토머스는 그녀가 특정 사람들의 이름을 햇갈려 한다는 걸 깨닫게 되었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한 결과 특정 이름에 어울리는 얼굴 형태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는군요. 그녀의 자세한 실험 결과는 Psychonomic Bulletin & Review 라는 저널에 실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녀의 다음 계획은 왜 이런 스테레오타입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걸 알아내는 거라고 합니다. 저는 다음 주제가 더 궁금하네요. ^^

자, 그럼 위의 사진 중 누가 팀 (Tim)이고 누가 밥 (Bob)인 것 같나요?
위의 사진을 클릭하면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