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view & mind

인수되는 이글루스에 대한 농담.

이글루스가 SK 커뮤니케이션즈에 인수되었다고 하네요. EBC (이글루스 브로드캐스트 센터)에 이 떴습니다.

(전략) 이번 계약은 치열해져가는 인터넷 서비스 환경에서 이글루스를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블로그 전문 서비스로 성장시키겠다는 양사의 합의에서 나온 것이며, 저희는 이러한 시도가 국내 인터넷 서비스 환경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중략) 개인화 기반 서비스인 이글루스에 이러한 유무선 연동 인프라의 지원이 더해지고, 이를 바탕으로 생성된 회원의 컨텐츠가 다양한 플랫폼과 결합된다면 이글루스는 차별화된 1인 미디어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략) 이글루스는 회원님들의 개성 하나하나가 모여 만들어낸 집합체입니다. 저희는 회원님들이 만들어낸 가치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이를 통해 더 큰 가치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글루스는 지금 또 한 단계의 성장이 필요한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글루스가 회원 여러분과 함께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따뜻한 격려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출처 : EBC - 이글루스와 SK 커뮤니케이션즈가 한 식구가 됩니다

위 글을 다시 적어본다면, 이러지 않을까요?

(전략) 이번 계약은 치열해져가는 인터넷 서비스 환경에서 이글루스를 보다 대중적이며 돈 냄새 나는 블로그 전문 서비스로 성장시키겠다는 양사의 합의에서 나온 것이며, 저희는 이러한 시도가 국내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의 상업성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중략) 개인화 기반 서비스인 이글루스에 이러한 건당 400원인 폰사진 전송과 유료 컨텐츠인 모바일 싸이월드를 구축했던 인프라의 지원이 더해지고, 이를 바탕으로 생성된 회원의 컨텐츠가 다양한 플랫폼에서 유료로 지원된다면 이글루스는 드디어 사용자들이 요금을 지불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1인 미디어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략) 이글루스는 회원님들의 개성 하나하나가 모여 만들어낸 집합체입니다. 저희는 회원님들이 만들어낸 가치가 많은 사람들이 펌과 스팸을 통해 블로그에 노출되길 희망하며, 이를 통해 서로 더 큰 주머니를 열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글루스는 지금 또 한 단계의 성장이 필요한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글루스가 회원 여러분과 함께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따뜻한 격려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이상 패러디

향후 변화를 예측해본다면,

1. 이글루스에 사이버 머니 '고드름' 생김. (고드름 한개 = 도토리 한개)
2. 배경음악 서비스 '에스키모' 런칭 (배경음악 1곡 = 고드름 5개)
특징 (ActiveX 기반, IE Only)
3. 핸드폰으로 폰사진 전송 가능 (접속번호 *2900, 이용료 200원)
4. 모바일 이글루스 서비스 런칭 (데이터 통화료는 유료)
5-1. '우린 악하다'고 외치며 한국진출을 선언했던 구글, 입 다물고 돌아감.
5-2. 한국의 각종 구글 서비스에 유료 서비스를 붙일지 심각하게 고민
6. 이글루스의 포스팅 화면에 퍼가기 버튼 생김.
7. 이오공감에 블로그 예찬 글이 줄어듬
8-1. 대신 싸이월드에 자기 사진 올리고 좋아하는 이야기들이 올라감.
8-2. 남친과 데이트했어요, 이 옷 예뻐요, 우리 착해요 류의 글들이 선정됨
8-3. 기타 SK에 반대하는 글들 역시 올라가지 않음. (예: SK 부천 파동)
9. 2월 9일를 이글루스 데이로 선정
10. 태터툴즈 사용자 증가. (덩달아 호스팅 업체도 대박 조짐?)

이상 싸이월드가 망가지기 시작한 게 SK 커뮤니케이션즈의 인수 전후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적은 농담이었습니다.



추가

에구. 많은 분들이 관심있게 보는 사안이었군요... -_-;

각설하고, 아래 벌써 화끈하게도 이글루스를 탈퇴하신 분이 있다고 해서 예전에 봤던 글을 찾았습니다. 아직 어떤 변화도 일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툴을 알려드리는 게 좀 웃기긴 하지만 어쨌든.

그건 바로 프로젝트 egloos2wp 두둥. 이글루스의 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툴이라고 합니다. 혹시라도 워드프레스로의 이전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그냥 탈퇴하지 마시고(-_-) 한번 보시라고요.

저도 써본 적 없고, 이 프로젝트를 만든 하늘섬님 블로그의 댓글에도 '트랙백과 몇몇 댓글들이 날아간다'는 글이 올라왔고, 최종 업데이트 날짜도 좀 됐고, 어떤 환경에서 돌아가는지도 모릅니다만 혹시라도 참고가 될까하여 추가합니다.

바꿔 말하면, 만약 추후 이글루스가 위 농담처럼 된다면, 이번에 이글루스->태터툴즈 컨버터를 만드시는 분은 영웅 대우를 받지 않을까요? -_-;

발견한 곳 : @hof 블로그

추가 2

(전략) 이글루스는 지난 2003년 오픈형 플랫폼을 지향하는 전문 블로그로 출발, 오픈성과 강력한 유저콘텐츠 등 열혈이용자들을 중심으로 그 전문성과 리더십을 인정받아 온 대표적 1인 미디어서비스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10여만 명의 열혈 이용자 층 중심의 가입자를 갖고 있는 이글루스를 1400만명의 가입자인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와의 연계해, 1인미디어 시장 전체를 장악한다는 전략이다. (후략)

출처 : 세계일보 - 싸이월드·네이버, 1인 미디어 최강자 싸움 본격화

이런 기사도 떴네요.

정말 네이트온 로그인하면 미니홈피로 가는 아이콘 옆에 이글루스 가는 아이콘 생기고, 이글루스에 싸이월드 가는 아이콘, 싸이월드에 이글루스 가는 아이콘 생길까요? -_-;

추가 3 그리고, gofeel님에 의해 이글루스 ->수정블로그 컨버터 비글루스도 개발중이라고 합니다. 비글루스가 이글루스 -> 태터툴즈 컨버터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추가 4 netcrawler님에 의해 이글루스 백업 프로그램이 배포중입니다. (html로 저장시킨다고 합니다.)
추가 5 이글루스 영업양수도 관련 대화 채널이란 곳이 생겼고 (왜 생겼는지 의문입니다. 기존 팀과는 다르다는 걸까요?) 거기에 이글루스 영업양수도 관련 의견에 대한 답변이 올라왔습니다.

추가 6 싸이월드 메인화면 변화?
- 2003년 5월, SK 커뮤니케이션즈에 인수되기 전 화면 보기
- 2003년 8월, SK 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 인수
- 2003년 11월, SK 커뮤니케이션즈에 인수된 후 화면 보기
출처: Rationale's Blog
p.s. web.archive.org에서도 직접 월별로 확인해 볼 수 있겠네요.

추가 7 퍼키님의 이글루스 블로그 이전 프로그램, Blogyltransferase. (이글루스 -> 다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