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mething useful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퀵타임 무비가 안보일 때

브라우저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는 분 중에 애플사의 퀵타임 (Quicktime)을 제대로 설치했는데도 브라우저 상에서 퀵타임 무비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엔 대부분 파이어폭스 등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제대로 보이지만, 유독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이 퀵타임 무비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엑박으로 나오죠.


그럴 때는 대부분 킬빗 (Killbit)에 퀵타임까지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이 킬빗 (Killbit)이란 쉽게 말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통해 특정 액티브엑스 컨트롤 ((ActiveX Control) 이 실행되는 걸 막아주는 것을 뜻합니다. 바이러스로 말하자면 예방 백신(?) 정도 되겠군요. 즉, 킬빗 설정에 들어있는 이 퀵타임의 CLSID (class id)를 빼주면 됩니다.

퀵타임의 CLSID는 {02BF25D5-8C17-4B23-BC80-D3488ABDDC6B} 입니다.

분명 자신의 시스템에 이 CLSID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깔려있을 것입니다. (혹은 예전에 그런 프로그램을 수행한 적이 있든지) 따라서, 그 프로그램의 설정에서 위의 CLSID를 삭제해 주면 (차단된 걸 풀어 주면) 됩니다.

본인의 예를 들면 지금은 업데이트가 중지된 애드프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애드프리의 ActiveX 차단 메뉴를 열어서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은 부분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02BF25D5-8C17-4B23-BC80-D3488ABDDC6B} 를 확인


분명 여기에 체크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모든 인터넷 익스플로러 창을 닫은 후 이 체크를 해지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더라도 비슷한 과정으로 찾으세요.) 그런 후 다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열어서 확인해보면 퀵타임이 제대로 재생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대로 나옵니다.


레지스트리를 직접 만져서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을 것 같은데, 그건 제가 몰라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참고사항

즉, 이와 같은 사항은 웹페이지에 퀵타임 무비를 올릴 때 사용하는 코드에서도 확인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 애드프리의 업데이트가 중지된 후에는 (애드프리 제작자인 LOSER님이 추천하신) Spyware Blast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이며,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물론 파이어폭스까지 스파이웨어로부터 컴퓨터를 보호(예방)해줍니다. 단, DB의 업데이트는 수동으로 해야합니다.

2. 애플의 퀵타임보다는 Quicktime Alternative 라는 프로그램이 훨씬 가볍고 좋습니다. 퀵타임 무비 보실 분들은 이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