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 world/and more

나는 꼼수다의 매력 포인트

딴지라디오 - 나는 꼼수다(이하 [나는 꼼수다])라는 팟캐스트가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가카 헌정방송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팟캐스트 역사상 최초로 아이튠스 미국 팟캐스트 정치부분 1위, 에피소드별로는 전체 1위를 달성한 기록적인 방송이죠.

파토님
에 의하면 새로운 일은 잘 만들지만 돈 버는데는 소질이 없는 딴지일보의 김어준 총수와 함께 BBK 저격수 정봉주 前의원, 교수하다 짤린 시사평론가 김용민 그리고 뒤늦게 합류한 정통 시사주간지 시사IN 주진우 기자까지 4명이 시시덕 거리며 잡담하는 시사정치 팟캐스트죠. 사실 워낙 유명해서 이런 설명을 다는 것도 좀 웃기지만.

이 팟캐스트에 대한 이야기들은 여기저기서 많이 볼 수 있으니 거두 절미하고 제가 생각하는 [나는 꼼수다]의 매력만 이야기하죠.



첫째, 찌질한 캐릭터들

이들은 서로 고유한 캐릭터를 가지고 시종일관 서로를 놀려대며 방송을 진행합니다. 부정한 목사들을 선두에 서서 비판하는 목사아들 돼지 김용민, 무슨 이야기를 하더라도 그게 다 깔데기처럼 자기자랑으로 이어지는 대책없는 나르시스트 정봉주, 누나들하고 친하고 쓸데없는 디테일만 강한 수줍은 조폭 기자 주진우, 조또- 시발-을 쉴새없이 외치며 방송 내내 호탕한 웃음을 날려대는 김어준.

생각해 보면 이렇게 순식간에 자기 캐릭터를 구축하는 건 흔한 일은 아닌 것 같아요. 게다가 이건 얼굴이나 동작을 보여줄 수 없는 오디오 방송이기 때문에 더욱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서로 밀어주고 땡겨주며 캐릭터를 잡았고, 그 캐릭터를 기반으로 사실과 추측을 넘나들며 소설을 써댑니다. (전체적인 캐릭터를 잡아주는 역할은 김어준이 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구축한 캐릭터는 거의 무한도전급이라 생각해요. 깨알같은 스케일까지 말이죠. 특히 주진우가 들어오면서 정봉주를 견재하기 시작하면서 캐릭터들 간에 긴장감까지 생겼어요.



둘째,  은근히 허술한 디테일

이 캐릭터들이 제일 좋아하는 이야기는 각종 권력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의 디테일입니다. 거의 하이애나처럼 달려들어 권력들이 구사하는 각종 꼼수와 욕망, 거짓들을 갈갈이 발라놓죠.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굉장히 사사롭고 중요치 않아 보이는 사건들에 우선 접근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영포빌딩 옆 건물에서 석달 동안 내내 보신탕을 먹으면서 4인분 같은 2인분만 시켜 먹는 가카 에피소드' 같은 것들 말이죠. 사사로운 것들에서 쪼잔한 욕망과 꼼수가 발견될 수록 그들이 물어뜯는 권력의 권위가 더 깊은 나락으로 추락하거든요.

하지만 이들의 디테일은 그리 꼼꼼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중간중간 틀린 이야기들도 한다는 거죠. 그럼 다음 방송에서 바로잡기도 하고 그냥 은근슬쩍 넘어가기도 하고 그럽니다. 하지만, 뭐 좀 틀리면 어때요. 어차피 욕망에 관련된 소설이고 권력이 알려주지 않는 사실들에 대한 추측이라는 스탠스를 유지하기 때문에 상관없죠.

적어도 저에겐 이렇게 은근히 허술한 디테일이 이 방송의 희극성을 높여주더군요. (요즘엔 주진우 덕분에 밸런스 조절이 되는 중이긴 해요) 그냥 찌질이 4명이 모여서 나랏님들을 씹어대는 거예요. 잘 알지도 못하면서. 물론 대부분은 잘 알면서. 집요하게.



셋째,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월계동을 지역 기반으로 하고 있는 정봉주

[나는 꼼수다]에서의 정봉주의 캐릭터는 상당히 희화화 되어있습니다. (실제 이 사람이 어떤 성격이고 어떤 생각을 하는지는 몰라요. 저는 공릉동, 월계동에 살지도 않으니까요.) 자신이 책을 절대 읽지 않고, 신문을 절대 보지 않는 정치인이라고 스스로 무식함을 자처하면서도 모든 이야기의 결론을 결국 자기가 잘났다는 이야기로 끝을 내는, 그러면서도 현재는 힘이 전혀 없는 백수, 언젠가는 권력을 쟁취하리라는 야심에 찬 자칭 미래권력이죠.

[나는 꼼수다] 안에서의 정봉주라는 캐릭터는 가카와 매우 닮아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내가 감옥에 갔다와봐서 아는데", "여기서 나만 정치를 해봐서 아는데" 등의 멘트는 정말 가카를 연상시키지 않나요? 자기 할말을 하기 위해 남의 이야기를 자르는 거나, 남의 이야기를 전혀 귀담아 듣지 않는 행태도 그렇고요. 시도 때도 없는 자기 자랑은 가카의 언론 플레이를 닮아있죠. 경박한 말투까지.

즉, 적어도 저에게 있어서는 이 캐릭터를 통해 정치인들 전부가 희화화 되는 효과가 있어요. 정치인들이 별게 아니구나, 저런 사람들이 모여서 나라의 중요한 일들을 결정하고 있구나... 하는 각성을 하게 만드는 거죠.

하지만 요즘 인기를 너무 끌게 되면서 이런 캐릭터가 부담스러운지 요즘은 종종 자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심지어 최근에는 자기 자랑 없이 진지한 이야기로만 이야기를 끝내는 믿지 못할 일들도 벌어지고 있죠. 하지만, 너무 진지해져서 본래의 캐릭터를 이탈하는 모습을 보일 때마다 김어준과 주진우가 나서서 '왜 자제하느냐', '요즘 이상해졌다' 면서 그를 도발시키고 있습니다. 적어도 [나는 꼼수다] 안에서의 정봉주는 경박하고 시도 때도 없이 깔대기를 들이대며 '내가 미래 권력이야-' 라고 허세를 부려야 하니까요.



#

간혹 [나는 꼼수다]를 너무 진지하게 듣거나 행동 지침으로 여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만 저에게 있어서 [나는 꼼수다]는 시끌벅적하고 흥겨운 정치쇼입니다. 소재가 리얼하고, 사건과 관련된 인물들이 모두 실재인물이긴 하지만요.

성 부연구위원 (성욱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방송전파정책연구실 부연구위원)은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부응하기 위해 통합방송법 틀에서 방송과 편성의 개념에 대한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지금의 실시간 방송 서비스뿐 아니라 주문형비디오(VOD)와 전자 프로그램 가이드(EPG) 채널, 스마트TVㆍ스마트폰도 방송 채널의 영역에 속하며, 그 안에서 편성행위가 나타난다"고 결론 내렸다.

 이 가운데 스마트TV와 스마트폰의 경우 애플리케이션(앱) 장터가 하나의 `채널`이고, 각각의 앱은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앱 장터 안에서 앱을 배열하는 행위를 편성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스마트 미디어도 방송이라면 공익을 위해 편성에 규제를 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주파수라는 국가 자산을 사용하는 허가 사업자인 지상파와 스마트 미디어에 같은 규제를 적용할 수는 없는 만큼 단말기나 네트워크 특성에 따른 비대칭 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그는 주장했다.

출처 : 디지털타임스 - "앱스토어도 `방송`…스마트 편성정책 필요"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이런 팟캐스트를 좋아하는 건 아니겠죠. 없애버리고 싶어 이를 박박 가는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싫어한다고 억지로 없애버리는 일은 벌어지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적어도 국내 신문사, 방송사들이 권력의 횡포와 꼼수에 대해 입을 다무는 한 말이죠.

그나저나, 세상에 어느 누가 대명천지된 21세기에 인터넷 해적방송을 들으며 키득거리고 있을 거라고 생각이나 했겠습니까. 못해도 한 30년은 후퇴한 것 같아요. (일본의 한 위대한 만화가는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을 예측한 것 같긴 하지만)